: 정확한 측정값을 위해서는 가능한 자주 교정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측정 샘플의 어플리케이션에 따라 빈도를 조정할 수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최소 24시간에서 48시간마다 교정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pH 교정 후 결과는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 걸까요?
: 이론적으로 교정후 계산되는 기울기 (Slope)는 25 oC 기준으로 -59.1 mV/pH가 되어야 하며 퍼센트 값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론적인 mV값을 100%로 봤을 때 95% 에서 105% 이내에 들면 매우 좋은 상태로 판단 됩니다. 한 가지 더 확인하여야 할 결과는 오프셋 값이며 이론적으로 pH7에서 0 mV가 발생하지만 ±30 mV까지는 유효한 결과값으로 해석합니다.
3. 얼마나 자주 전극을 교체해야 하나요?
: 기본적으로 전극을 잘 관리한 상태에서 깨끗한 수용액 상태의 샘플을 측정하였을 경우 일반적으로 1년에서 최대 3년까지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사용 빈도가 높고 고온 또는 강산, 강염기 샘플 측정에 사용된다면 전극의 수명은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교정 후 기울기(Slope) 값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전극의 교체 주기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4. pH 값이 안정적으로 측정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pH 측정값이 불안정한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다이아프램 부위가 막혀있을 때 발생됩니다. 이 외에도 전극 내부의 전해질 용액이 적당히 채워있지 않거나 오염되었을 때 또는 전극 내부에 공기 방울이 들어가 있을 때에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극의 연결부(커넥터)가 오염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주십시오.
5. pH 전극은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요?
권장되는 보관방법 : pH 전극은 단기로 보관할 때나 장기로 보관할 때 항상 기준 전해질 용액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용액은 각 전극마다 사용되는 특정한 용액이 있으므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전극에 적합한 용액을 사용합니다.
보관 용액이 없을 때 : 전극의 멤브레인이 건조되지 않도록 pH 4 또는 pH 7 버퍼를 측정 중간 또는 단기 보관할 때 사용합니다. (절대로 염기성 버퍼에 보관하지 않습니다.)
위험 : 이온이 없는 DI Water에는 절대로 보관하면 안 됩니다. 이는 기준전해질 내의 이온을 고갈 시키게 되며 전기적인 저항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됩니다.